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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ChatGPT

가상공간 메타버스 개념, 종류, 활용 및 미래 발전 방향

by 제이파트너스

오늘은 미래 신기술 중 하나인 메타버스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의 공간을 넘나들고 경계를 허무는 미래 신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개념을 정리하여 보겠습니다.

가상현실_메타버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사회적이고 경제적인 활동까지로 이뤄지는 가상 온라인 공간입니다. 1992년 출간한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가상세계 명칭인 메버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상위개념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현실을 디지털 기반의 가상 세계로 확장하여, 가상공간에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입니다. 가상 자아인 아바타를 이용하여 경제, 사회, 문화, 정치 활동 등을 이어가는 4차원 가상 시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의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가 일상과 경제할동을 3D 기반의 새로운 디지털 세상입니다. 특히 메타버스는 코로나 시대에 정말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외부 활동을 못하는 대신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MZ세대에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놀이와 경험을 통해 성장하였고, 정부와 기업, 은행들도 메타버스 산업에 뛰어들기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발전을 하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유형

증강현실세계

현실에 판타지를 입힌 세계를 증강현실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년전부터 유행인 포켓몬고를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깅

라이프로깅은 디지털 공간에서 자신의 일상을 타인과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SNS 플랫폼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거울세계

현실 세계를 디지털 공간에 복제한 세계라고 할 수 있고, 예를 들어 구글맵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상세계

다른 세계에서 타인들과 사회활동을 하는 세계를 가상세계라고 하는데,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로블록스를 그 예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활용

그 동안 기성세대는 인터넷, 소셜 미디어, 온라인 게임, 유튜브 등을 사용하여 디지털 세상을 누려왔습니다. 하지만 요즘 신세대 MZ 세대들은 더 이상 이를 디지털 세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요즘 10대들은 메타버스 세상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제페토 zepeto

네이버제트가 만든 제페토는 벌써 가입자 수가 2억명을 돌파하였고, 가입자 중 80% 이상을 10대가 차지할 정도입니다. 자신의 아바타로 즐기는 또 다른 세상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나만의 아바타를 꾸밀 수 있고, 수백만 가지의 아이템으로 자신을 꾸미고, 다양한 맵에서 전 세계 친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https://app.zepeto.me/ko

 

ZEPETO

내 아바타로 즐기는 또 다른 세상

web.zepeto.me

한번 제페토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현실과 같은 가상 현실 세계를 구현하였습니다.

로블록스 ROBLOX

16세 미만 어린이 청소년의 가입자수가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많고, 대부분의 어린 친구들이 유튜브보다 많은 시간을 로블록스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사실 유튜브에 로블록스 게임하는 유투버들이 많아, 정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더라고요.
https://www.roblox.com/games/920587237/Adopt-Me

 

입양하세요!

Roblox에서 제작된 수천만 개의 사용자 제작 3D 콘텐츠 중 하나인 입양하세요!(을)를 만나 보세요. 입양해 키우고🐶🦄👶, 집🏘️을 꾸미고, 마법의 Adopt Me 세상에서 친구들과 롤플레이를 즐기세

www.roblox.com

로블록스 유저들은 로블록스를 하면서도 동시에 다른 영상통화를 하면서 서로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사실 제 딸을 보니, 게임을 하면서 친구들과 다양한 소통을 하고 있더라구요.

MZ 세대들은 메타버스를 수년전부터 디지털 세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플랫폼 서비스나, 가상현실 VR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AI 인공지능도 메타버스?

메타버스에서는 누구나 소비자인 동시에 창작자입니다. 누구나 맵, 공간을 생성할 수 있고, 게임이나 캐릭터 등 다양한 콘텐츠를 무한히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메타버스가 새로운 직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콘텐츠를 창작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NFT 와도 접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만드는 콘텐츠에 희소성과 소유권을 보유할 수 있도록 NFT를 통해 만듭니다. 이처럼 현실과 메타버스는 무한히 세계를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메타버스 시장

그렇다면 국내 메타버스 시장은 어떨까요? 한류가 가능할까요? 2021년 6월에 현대자동차와 네이버, skt 등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출범하였습니다. 정부와 기업 모두 메타버스의 잠재력과 시장 파괴력을 인정하고 이를 대비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상상해보지 못한 세계를 미래에는 구현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주만큼 넓은 미지의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에서 디지털 인프라와 한류 문화를 기반으로 위대한 메타버스 대한민국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현실 세계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상현실을 현실 세계에서 타인과 공유하는 방식이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과는 달리 지금의 메타버스는 가상의 공간을 현실과 공유하는 방법이 좀 더 복잡하고 세밀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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